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956 | 2018704

낙지볶음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57930
http://blog.lookandwalk.com/en/blog/foodguide/2110/trackback

1. 낙지볶음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낙지
- 부 재료: 고추장,고추가루,간장, 설탕의 기본 양념과 대파,양파등의 채소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낙지볶음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 음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매운 맛'인데요. 제대로 매운맛을 가진 한국음식 중의 하나인 '낙지볶음'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낙지볶음은 해산물인 낙지를 매운 고추장 양념을 해서 볶아먹는 요리로 전국 곳곳에 특화거리가 있을 정도로 사랑받는 한국음식입니다.

낙지는 삼국시대 때 '낙제'라를 이름으로 불리며 주로 굽거나, 끓이고, 쩌먹는 방식으로 요리했습니다.
이후 조선시대 문헌에는 '쓰러진 소에 낙지를 서너마리 먹이면 거뜬히 일어난다'라고 표현했듯이 체력을 향상시키는 보양식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맵게 요리하기 시작한 것은 1900년부터인데요.

일제시대때 부산의 '조선방직'이라는 회사 앞에서 팔던 유명한 낙지음식이 지금의 매운 낙지볶음이 된것으로 추측합니다.

조선방직을 줄여서 '조방'이라 부르며 '조방낙지'는 지금까지 부산에서 유명한 요리입니다.



Canon EOS 550D | f/4.0 | iso 1600 | 2015:03:17 13:21:17 | Flash did not fire, compulsory flash mode | 50mm


낙지볶음은 깨끗히 손질한 낙지를 고추장,고추가루,간장 설탕등으로 양념하여 팬에 볶아 요리합니다.
낙지는 오래 볶으면 질겨지기 때문에 요리하는 이가 신경써서 잠시만 볶아내야 적당히 쫄깃하면서도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그 맛은 절대 부드럽지가 않은데요. 혀에 불이 난것처럼 그 첫맛은 매우나 씹을 수록 쫄깃하면서 단맛이 돌아 또 먹고 싶은 중독성을 느낍니다.

사실은 그 맛 자체에 중독성을 느끼기 보다는 매운 맛이 기분을 좋게하는 엔도르핀을 만들어 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기분이 우울할 때 매운 낙지볶음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이도 많습니다.

솔직히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인 입맛에도 낙지볶음은 혀가 마비되 정도로 맵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모든 음식점에서 낙지볶음을 맵게 만드는 것은 아니며 아이들도 먹을 수 있도록 적당하게 양념하기도합니다.

또한 손님의 입맛에 맞게 매운 맛을 조절해주기도 하니' 공포의 음식'으로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헌에도 나와 있듯이 낙지는 스태미너식품으로 타우린 성분이 많아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매운 낙지볶음을 먹으면 땀이 배출되어 혈액순환에도 좋고 엔도르핀이 돌아 기분도 좋아지는데요.

마음이 답답하고 피로로 인해 몸이 무거울 때 낙지볶음으로 기분 전환 해보세요.
단, 매운 맛이 강한 것은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미리 음식점에 대한 사전조사가 필요합니다.


4. 낙지볶음의 종류

낙지볶음은 기본적으로 낙지에 고추장,고추가루 등 매운 양념을 해서 먹는 것인데요. 지역별로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 서울 무교동 낙지볶음 : 예전에는 무교동에 허름한 낙지볶음음식점이 즐비했으나 현재는 개발로 인해 종로1가쪽으로 이전했습니다. 혀가 마비될 정도로 매우 매운 맛의 낙지볶음이 특징입니다.

- 부산 조방낙지볶음 : 부산 진구 범천동에 '조방낙지'골목이 있습니다. 낙지와 다양한 채소를 넣고 매운 양념을 한것을 기본으로 곱창,새우를 추가한 메뉴도 있습니다.
서울의 무교동 낙지보다는 양념이 맵지 않으며 채소,곱창,새우등 다양한 재료를 함께 넣어 여러가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무안낙지골목 : 무안은 낙지가 많이 나는 곳으로 타 지역보다 싱싱한 낙지를 즐기 수 있습니다. 낙지볶음 이외에 호롱이, 산낙지,연포탕등 다양하고 독특한 낙지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5. 낙지볶음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매운 맛이 강한 낙지볶음은 밥, 콩나물무침, 달걀찜, 시원한 국물요리,상추/깻잎 등의 쌈채소 등이 함께 제공됩니다. 매운 맛을 중화시켜주는 음식들인데요.

이것들을 잘 섞어서 먹으면 매운 낙지볶음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낙지볶음을 맛을 보고 그 맛이 맵다면 밥 위에 약간의 낙지볶음과 콩나물 무침을 수북히 올려 비벼드세요. 적당히 매우면서 쫄깃한 낙지와 아삭한 콩나물 맛이 좋습니다.

낙지볶음 한점과 함께 부드럽고 담백한 달걀찜, 입 안의 불을 식혀줄 시원한 국물요리를 번갈아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눈물이 날 정도로 매운 음식을 왜 먹냐고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매운 맛에는 기분을 좋게하는 엔도르핀이 있기 때문에 울면서 먹고 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묘한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ナクチポックン, 낙지볶음, 낙지, 낙제, 부산, 피로회복, 혈액순환, 무교동, 조방, 무안, stir-fried-small-octopus, small-octopus, nakje, Busan, fatigue-recovery, blood-circulation, Mugyo-dong, Jobang, Muan
One line comment(5)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