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550 | 2896211

미역국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114355
https://blog.lookandwalk.com/en/blog/foodguide/2290/trackback

1. 미역국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미역
- 부 재료: 참깨기름으로 볶다가 물을 넣고 간장/소금으로 양념함.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미역국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의 상차림에는 '국'이라는 국물요리가 있는데요. 식사 때마다 밥과 함께 먹기 때문에 그 종류가 대단히 많습니다.


국의 종류 중에 한국인이 생일 아침에 꼭 먹는 '미역국'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미역국은 미역에 물,고기 또는 해산물을 넣고 함께 끓인 국물요리로 특별한 의미가 긴 한국의 전통음식입니다.


미역은 고구려시대 부터 먹어왔다고 전해지는데 바닷가에 살았던 고구려인이 어느날 고래가 새끼를 낳은 후 미역을 먹고 산후 상처를 금방 회복하는 것을 보고 이후 산모들에게도 미역을 먹이기 시작했는데요.


신기하게도 미역에는 칼슘과 아이오딘이라는 영양소가 많아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는성분이 있어 특히 출산으로 출혈이 많은 산모에게 더 없이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건강한 출산을 기원하였기에 산모가 먹을 미역을 살때는 난산이 될까 그 가격을 깍지 않았고, 긴 미역을 자르면 아이의 수명이 짧아진다하여 통째로 먹었습니다.

이 풍습이 지금까지 전해져 아이를 낳은 산모들은 꼭 미역국을 먹으며 건강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모가 아닌 성장한 자녀가 자신의 생일날 미역국을 먹는데요. 그것은 출산할때 고생했던 어머님의 은혜를 되새기며 감사의 마음을 갖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가족의 사랑을 담은 의미도 있지만 미역국은 '실패'라는 부정적인 의미도 있는데요.


미역의 촉감이 미끌거리기 때문에 중요한 시험이 있을때 미역국을 먹으면 미끄러져 떨어진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험에서 떨어졌을 때는 '미역국을 먹었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역국은 미역을 참기름에 볶다가 물을 넣고 오래 푹 끓여서 간장이나 소금을 양념하는 간단한 요리인데요. 여기에 소고니나 조개,생선을 추가해서 넣기도합니다.


간단하지만 미역을 듬뿍 넣고 많이 끓여서 바다의 맛이 진하게 배어 나오고 참기름에 볶아 고소한 맛도 나는데요.
생일에 주로 먹지만 평소에는 담백하고 깔끔한 맛에 매운 음식과 함께 곁들여 먹기도합니다.

편의점에 가면 간편하게 끓일 수 있는 인스턴트 미역국이 있는데요. 여기에 전자렌지에 데워먹는 즉석밥, 포장 김치까지 있으니 간단한 조리가 가능한 게스트하우스라면 한국식 생일상 쉽게 차릴 수 있습니다.

한국여행에서 생일을 맞았다면 미역국에 쌀밥 한그릇으로 특별한 생일을 맞아보세요.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미역국의 종류

미역국은 미역을 넣고 끓인 국물요리로 입맛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양한 재료는 추가해서 넣는데요.


해산물을 구하기 쉬운 바닷가 근처 지역에서는 조개,생선등을 넣어 그 맛이 시원하고 깔끔하며 도시에서는 주로 소고기를 넣기 때문에 고소하면서 묵직한 맛이 납니다.


또한 감자가 많이 나는 강원도에서는 감자와 들깨가루를 넣기도합니다.




5. 미역국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서울에서 미역국을 먹는다면 대부분 소고기를 넣은 것일 텐데요.

소고기를 넣고 참기름에 볶아서 살짝 기름진 맛이 나기 때문에 차게 먹는것보다는 따뜻할 때 먹는 것이 훨씬 맛이 좋습니다. 국물이 따뜻해야 미역의 식감도 좀 더 부드럽기도하고요.


그리고 한국의 상차림에서 국은 밥과 함께 먹어야하는데요. 미역국을 먹을 때는 하얀 쌀밥을 말아서 매콤하고 아삭한 김치를 올려 먹으면 좋습니다.



Canon EOS 550D | f/4.0 | iso 1600 | 2014:05:07 14:42:44 | Flash did not fire, compulsory flash mode | 42mm


ワカメスープ, 미역국, 국, 칼슘, 아이오딘, 출산, 실패, 미역, 소고기, 쌀밥, 김치, sea-mustard-soup, soup, calcium, iodine, delivery, fail, sea-mustard, beef, rice, kimchi
One line comment(2)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