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Informations

Travel Informations
전국의 가 볼 만한 여행지들을 소개합니다.
1847 | 2006427

경북 - 울진 - (한국여행정보)
 | Travel Info
Last Modified : 2017/03/08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38536
http://blog.lookandwalk.com/en/blog/greenwood/853/trackback

울진군(蔚珍郡)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동해안 최북단에 있는 군이다. 1963년 강원도에서 경상북도로 이관되었다. 군청 소재지는 울진읍이고, 2읍 8면을 관할한다. (출처 : 위키백과)




생태문화문화관광도시_울진


울진(蔚珍)이란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진기한 자연경관이 일품이다. 천연동굴인 성류굴을 비롯해 백암,덕구온천 등은 일찍부터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누렸으며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6개의 해수욕장도 사계절 관광명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대의 금강송 군락지인 소광리 금강소나무 숲은 아름드리 소나무가 시원하게 하늘을 향해 치솟아 있는 명품 숲이며 이외에도 관동팔경의 하나인 월송정과 망양정이 있고 덕구계곡, 신선계곡, 불영사, 울진대게의 주산지인 죽변,후포항 등 많은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산물로는 울진생토미, 울진대게, 울진붉은대게, 울진금강송송이, 고포미역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코리아컵 국제요트대회 및 전국 원드서핑대회를 개최한바 있고 국내 최대의 스쿠버 풀인 울진해양레포츠센터를 개관, 운영하는 등 해양스포츠의 메카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한국의 그랜드캐년 불영계곡


한국관광공사 선정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국내관광지」
불영계곡은 인근 성류굴의 맞은편인 수산리에서부터 하원리까지 장장 15km에 걸쳐 원시적 자태를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인다. 계곡 내에 위치한 불영사는 찾는 이들을 마치 누이의 따스한 미소로 반기는 듯 하다.



이거룡 /교수
1958년생 / 울진출신
인도 델리대학교(University of Delhi)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졸업
현 동국대 불교학부연구교수(인도철학)
'아름다운 파괴','두려워하면 갇혀버린다','이거룡의 인도사원순례'
'구도자의 나라','인도철학사 1~4'등 저서


-필자 이거룡-


동해바다에서 왔다가 산과 계곡에 빠져든다. 울진여행의 묘미는 의외성이다. 거침없는 파도와 해안선을 따라 도는 암벽의 풍경도 장관이지만 해안선을 조금 물러서 자리한 산과 계곡도 야성의 절경을 뽐내고 있다.



한국판 그랜드캐년이라 불리는 불영계곡, 도로 사정 이 열악한 오지로만 알려졌던 불영계곡은 계곡을 끼고 달리는 36변 국도가 열리면서 그 장엄한 위용을 맘 껏 자랑하고있다.



불영계곡은 인근 성류굴의 맞은편인 수산리에서 부터 하원리까지 장장 15km에 걸쳐 원시적 자태를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인다. 히원리에 위치한 신라시대 고찰 불영사를 중심으로 기기묘묘한 암봉과 아찔한 절벽들이 숨 가쁘게 이어진다.


36번 국도를 S자 형태로 달리다 보면 가파른 암봉 위에 곧게 뻗은 울창한 울진 금강송들이 계곡 하늘 한편을 가렸다가 물러나기를 여러 번이다 그뿐인가. 광대코 바위며 주절이 바위 등 이름마저 정겨운 암석들이 앞다투어 인사하고 도망치는데 이 예기치 않은 환영인사에 불영 계곡길 드라이브가 한층 더 흥미진진해질 수밖에.



불영계곡에는 창옥벽, 명경대, 의상대, 산태극, 수태극등 옛날이야기 속에서 읽었음 직한 갖가지 전설을 갖춘 절경 지가 30여 군데에 이른다. 물이 한참 많을 때면 태백산준령 에서 흘러내린 맑디맑은 계류와 오색바위가 어우러져 태고의 신비감마저 들 정도.


계곡자체가 웅장하다보니 이곳에서 맞는 사계 또한 별천지에 들어온 느낌을 준다.



신록이 무르익고 찰랑거리는 계류소리가 부산한 봄의 불영계곡은 여름에 접어들어 물놀이를 즐기려는 피서인파로 한바탕 소란을 겪는다.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이 오면 계곡은 오색단풍으로 불타올라 그 빼어난 풍광에 할 말을 잊을 정도. 천지간이 하얗게 변하는 겨울에는 고고한 자태를 한껏 자랑한다.



불영계곡이 장엄한 자연 앞에 외경심을 품게 한다면 계곡 내에 위치한 불영사는 찾는 이들을 마치 누이의 따스한 미소로 반기는 듯하다. 절 입구를 빼곡히 메운 울진금강송숲을 헤치고 나가면 흘연히 불영사사찰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계곡을 등지고 있어서일까. 산을 동지고 계곡을 앞에 두고 있는 우리나라 대부분 사찰과 달리 아늑하고 포근하다.



불영사는 1300여 년 전 신라의 고승 의상대사가 창건하였다. 주변 산세가 기묘한 것이 인도의 천축산과 비슷하다하여 한때 천축산이라 하였고 절 앞의 연못에 하늘에 오르지 못한 아홉 마리 용이 있어 용을 몰아내고 그 자리에 절을 지어 구룡사라 불렀다. 그 뒤 맞은편 산 정상에 부처모양의 바위가 있어 대웅전 앞 연못 위에 그림자가 비침에 따라 불영사로 불렀다고 한다. 10여 채의 법당 요사와 보물로 지정된 대웅보전등 4점의 문화재가 있으며 비구니승의 청정도량이다.


가지가 법당쪽으로 뻗어나간 은행나무와 대웅전 축대를 짊어지고 있는 거북돌 등도 불영사에서 마주친 볼거리이다. 다른 사찰과 달리 고즈넉하고 아늑하기 때문일 게다. 사찰 주변을 한 바퀴 둘러보는데 굳이 법경을 외지 않더라도 마음 가득 평정심이 찾아든다.



-자녀와 함께 떠나는 역사투어-



생태문화 관광도시 울진


우리의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땅! 사랑과 낭만이 있는 행복여행.
친환경의 고장 울진에서 선인들의 숨결도 느끼고 아름다운 자연도 감상해보세요.




월송정


고려시대에 처음 지어진 오래된 누각으로 1980년대 옛 양식을 본떠 새롭게 지었으며, 현판은 최규하 전 대통령이 썼다. 월송정의 명칭은 달빛과 어울리는 솔숲이라는 뜻(月松을 잘못 표기)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신선이 솔숲을 날아 넘는다는 뜻(越松)에서 유래되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조선시대 성종이 화공에게 조선 팔도에서 가장 풍경이 뛰어난 정자를 그리도록 하였는데, 월송정을 그릴 정도로 경치가 아름다워 관동팔경의 하나로 꼽힌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평해읍 월송리 362-2

전화 : 054-782-1501


대풍헌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결정적인 증거가 바로 대풍헌이다. 조선 철종2년(1851년) 조선시 대 동해안 평해 구산포에서 울릉도 독도로 순질하던 수토사들이 순풍을 기다리며 머물렀던 장소이다. 대풍헌 소장문서인 수토절목과 완문에는 울릉도를 순 수토사 일행의 접대를 위해 소요되는 각종 경 비를 전담했던 구산동민들의 요청에 따라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방책에 대해 관아에서 결정해준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Map

주소 : 경북 울진군 기성면 구산리



봉평신라비전시관



국보 제242호 울진봉펑신라비를 효율적으로 보존하고 관광자원으로 개빌P하기 위하여 조성된 봉평 신라비전시관은 지상2층, 지하1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3개의 전시실 외에도 정자, 연못, 인라인스케이트장, 공연장등이 갖추어져 있다.


제1전시실은 신라비 실물을 전시하고 비의 발견 과정과 해석 등을 주제로 하고 있다. 제2전시실은 신라 백제 고구려 3국의 주요석 비를 실물 크기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저13전시실은 우리나라 금석학의 계보, 시대별 비의 양식, 한문과 한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 전시실 입구에는 울진의 송덕비 45기를 배치하여 비석거리를 조성하는 등 우리나라 비석문화를한 곳에서 알 수있게 한 우리나라 최초의 비석전시관이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봉평리 521

전화 : 054-789-5460





-친환경 웰빙여행-


바다와 온천을 끼고 있는 울진에선 삼림욕, 해수욕, 온천욕을 한꺼번에 즐긴다.



울진엑스포공원


농업과 자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지식정보를 전시한 친환경농업관과 진딧물을 잡아먹는 천적공충 무당벌레를 주 캐릭터로 하여 여러가지 곤충들을 관찰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들을 갖추어 동화 속 같은 체험을 만끽 할 수 있는 울진곤충여생이 있다. 또 울진아쿠아리움에서는 국내 세 번째 규모의 수조에 희귀어종인 해마를 비롯한 약 5,000여 마리의 다양한 어류를 전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연상태에서는 쉽게 관찰 할 수 없는 살아있는 해양생물들의 모습을 관람하고 체험 해 볼 수 있는 공간이다. 공원 바깥으로 펼쳐져 있는 왕피천에는 수생식물 및 야생화를 관찰 할 수 있는 생태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346

전화 : 054-789-5500



민물고기생태체험관



불영계곡 입구, 왕피천변에 터를 잡은 민물고기 생태체험관에는 쉬리, 가시고기, 산천어 등 우리나라 물고기의 표본과 연의 희귀경로를 한눈에 보여주는 지도 모형물이 설치되어 있다.


비단잉어, 향어 등의 월동, 부화 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양식장과 직접 먹이주기 체험 등이 있어 어린자녀와 함께 들르면 더욱 좋으며, 주변에 엑스포공원, 성류굴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인접해 있어 관광코스로 적당하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행곡리 228

전화 : 054-783-9413




울진군 요트학교(요트체험장)


울진군 요트학교는 해양레포츠의 중심에서 코리아컵요트대회, 선국윈드서핑 등을 개최하였고, 향후에도 코리아컵 요트대회를 비롯한 각종대회가 치뤄질 예정이다. 또한 일반 관광객들도 쉽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요트교실을 운영하여 요트를 대중화시켜 나갈 예정이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면 후포리 624-38

전화 : 054-788-4777



해양레포츠센터



울진 천혜의 자연 조건을 활용한 해양레포츠센터는 국내 최대의 스쿠버 풀로 강당, 강의실, 회의실은 물론 숙박시설, 식당, 매점 등 편의시설과 족구장, 풋살장 등 체욕시설을 갖추고 있어 200여 명의 인원을 동시에 수용 가능한 해양스포츠체험 관광지인 동시에 교육훈련 장이다.


초급부터 고급과정(현장에서 라이선스 발급)까지 교육이 가능하고, 수상인명구조. 수중촬영 등의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킨스쿠버 체험을 통한 스포츠 관광은 물론 기업연수, 학생들을 위한 해양스포츠아카데미, 해양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근에 기성망양해수욕장과 관동팔경의 으끔인 망양정이 있고 해안도로를 따라 MTB도 함께 즐길 수 있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원남면 오산리 931

전화 : 054-781-5115



캠프홀스(승마체험장)



시원한 바다와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도심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쉬어갈 수 있는 신개념의 체류형 관광휴양단지이다. 실내외 승마장, 가족캠핑장, 농촌체험장 등을 갖추고 있고, 각종 승마자전거 등 전국 레저스포츠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Map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명도리 산149-1

전화 : 054-781-7885



-스토리가 있는 도보여행-




울진금강소나무길(십이령얫길)


조선왕실에 목재를 공급하기 위해 화장봉산으로 봉해졌던 소광리 숲은 산세가 험해졌던 소광리 숲은 산세가 험해 전쟁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은 아름다운 숲이다.



세계자연유산 등록을 추진할 만큼 보존가치가 있는 숲으로, 그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숲길 탐방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수백 년 된 금강소나무의 피톤치드로 지친 몸과 마음에 건강과 활력을 불어넣는 에코힐링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총 5구간 중 현재는 제 1구간과 제 3구간을 개방하고 있으며, 산림 보호를 위해 1일 탐방인원을 제한하고 예약제로 운영하는데 최소 3일전에 인터넷으로 미리 예약을하고 방문해야 한다.



탐방로 개요


- [제1구간] 총길이 : 13.7km(7~8시간)
- [제3구간] 총길이 : 18.7km(7~8시간)



유의사항


- 자유탐방은 금지되며, 숲길 가이드가 함께 동행하고 중간 탈출로가 없는 직선코스
- 매주 화요일은 휴무일이며, 산불조심 기간에는 산림보호를 위해 출입을 통제함



교통안내


[대중교통 이용시]
- 울진버스터미널 → 두천1리 이동(시내버스 06:35 출발)
- 울진버스터미널 → 소광리 이동(시내버스 08:05 출발)
- 소광리 → 울진버스터미널 이동(시내버스 16:40 출발, 17:30 도착)


[자가용 이용시]
- 출발점 : 1구간-북면 두천리 232, 3구간-서면 소광리 657
- 소광리 → 두천1리 이동(시내버스 06:35 출발, 17:55 도착)



문의 : 054-781-7118
홈페이지 : www.uljintrail.or.kr





慶尚北道, ウルジン, 慶北, 울진, 蔚珍, 금강소나무숲길, 십이령옛길, 울진엑스포공원, 민물고기생태체험관, 울진군요트학교, 해양레포츠센터, 캠프홀스, 승마체험장, 월송정, 대풍헌, 봉평신라비전시관, 불영계곡, 불영사, Geumgang, pine, path, sipiryeong, oldroad, Uljin, Expo, Park, freshwater, fish, Experience, Center, Uljingun, sailing, school, Marine, Leports, Camp, Horse, Riding, Course, Wolsongjeong, Pavilion, Daepungheon, Bongpyeong, Silla, Stele, exhibition, hall, buryeong, valley, Buryeongsa, Temple
One line comment(1)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