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iday Journal

Holiday Journal
Hi, Lets look around cool places in Korea together with me! :)
87 | 8572055

수원 #7 - 팔달문 재래시장 - (한국여행)
 | Holiday Journal
Last Modified : 2017/04/05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55964
http://blog.lookandwalk.com/en/blog/mazinguide/457/trackback

  • 출발
  •  
  • 광교저수지
  •  
  • 화성
  •  
  • 화성행궁
  •  
  • 장안문
  •  
  • 통닭골목
  •  
  • 행궁동
  •  
  • 팔달문
  •  
  • 종료



수원 팔달문(남문) 일대의 재래시장 구경


수원에는 서울의 명동과 같은 곳에 해당하는 '남문'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지금은 그 유명세가 예전만하지 못하나 90년대초까지는 경기남부에서는 매우 유명한 번화가로 사람이 많이 모였던 곳입니다. 그래서인지 팔달문시장,영동시장,지동시장,미니라광시장,못골시장등 한곳에 시장만 5~6개 모여있는 곳인데요, 먹을거리 구경거리 많은 지동시장을 시작해서 미나리광시장, 각종 TV다큐프로에 자주 나오는 못골시장을 둘러보겠습니다.



수원 남문(팔달문)일대 시장은 수원역에서 차로 20분거리에 있는 남문(팔달문)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새롭게 단장한 수원천을 사이에 두고 여러 시장이 서로 마주 보고 있는데요. 수원천은 물이 맑아 물고기도 살고 계절별로 꽃이 피어 산책하기 좋은 곳이니 시장에서 맛나는 간식을 사서 수원천에 내려와 드셔도 좋은 여행코스 되겠습니다.



첫번째 둘러볼 곳은 지동시장입니다. 지동시장은 오래전부터 순대가 유명해서 순대타운이 있는 곳입니다.순대타운에 대해서는 따로 자세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지동시장은 순대를 취급하면서 돼지부속고기도 파는데요. 저희 7080세대한테는 익숙한 모습인데 외국인이나 어린 세대에게는 공포감마저 들게 하는 돼지머리도 이곳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답니다.



지동시장을 나와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미나리광시장으로 가는 길에도 다양한 식재료 상점들이 줄지어 있습니다.요즘 만원 한장으로 장을 볼 수 없다는데 이곳 시장은 뭐든 한바구니에 2~3000원이니 저렴하고 넉넉한 인심에 남자인 저도 뭔가 사고 싶은 맘이 생기더군요.



싱싱한 해산물 가게도 있는데요. 시장이 크다보니 해산물종류도 동네 마트와는 차원이 다르게 이것저것 많습니다.



좁은 가게 안에 강아지 한마리도 있었는데요. 흔히 말하는 똥개지만 이목구비 뚜렷한 것이 참 잘생겨서 아는 척 좀 했습니다. 그러나 요놈이 절대 눈을 바로 안 맞춰주며 눈길 한번 안주네요.



요즘은 청결문제 때문인지 한 봉지씩진공 포장해서 파는 물건이 대부분인데 저렇게 바가지로 퍼서 판매하는 것은 오랜만입니다.한참 서서 보니 한줌 더 주네 안주네 흥정도 하고, 결국 더 주는 인심으로 웃음꽃 피는 정겨운 전통시장 모습을 구경했네요.



추억의 먹거리 옥수수와 밀가루 빵 입니다. 저 어릴 적에는 밀가루빵이상의 간식이 없었는데 주인아주머님께 여쭤보니 지금은 연세 드신 분들만 사먹는다고 하네요.



추억의 도넛도 보이네요. 작은 가게 안에서 억대 연 매출을 올려 VJ특공대에도 소개된 유명한 가게입니다. 평소에는 줄을 서야 맛볼 수 있는 곳인데 늦은 저녁 시간대라 한가한 모습이네요. 맛은 말 그대로 70년대 맛있게 먹던 추억의 맛이라 요즘 제과점의 빵과는 비교하면 그리 대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천원에 3개 정도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대비 맛은 최고라고 하겠습니다.



남문일대 여러 시장 중 식료품점이 많아 항상 사람이 붐비는 못골종합시장입니다. 거래가 활발한 곳이라 그런지 VJ특공대,다큐3일등 유명 다큐프로에 자주 소개되었던 곳입니다.



늦은 저녁시간이라 가게 안에서는 슬슬 정리하는 모습이 보였는데도 사람이 붐비는 시장 모습입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전집에서 노릇하게 다양한 부침개를 부쳐내고 있네요. 고소한 기름냄새에 잠시 가던 길을 멈추고 침을 꼴깍! 삼키고 구경했어요.



알록달록 색깔도 고운 떡집도 있네요. 보기도 먹음직스럽고 가격도 착하니 전통시장을 안올 수가 없네요.



사방이 각종 먹거리로 유혹하는 시장 한가운데 푸른 숲 같은 화초가게도 있습니다.어찌나 건강하고 푸른지 얼핏 보면조화 같지만자세히 보면 향기를 품고 있는 생화 맞습니다.



꽃구경도 잠시 지글지글 빈대떡 부치는 소리에 또 한 컷 찍어봅니다. 빈대떡 두께가 두툼해서 한장만 먹어도 배가 부를 것 같네요. 막걸리 한잔 생각나는 노릇노릇 잘 구운 빈대떡입니다.


이곳은 방송에 많이 나와서 그런지 상인들 모두 사진 찍는데 그리 큰 부담이 없는 것 같네요. 감사하게도 모두 웃어주고 많이 찍어 가라고 하십니다.



각종 약초,건강식품을 파는 약초집인데요, 너무도 깔끔하게 정리해두셔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전통시장이 지저분하고 원산지표시가 안되어 대형마트만 선호한다는데 이렇게 깨끗하게 정리를 잘 해둔 곳이라면 안심하고 살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장사를 한참 하고 있는 가게가 대부분이지만 생선처럼 신선도가 예민한 곳은 다 팔고 마지막 남은 것들을 정리 중이었는데요. 막바지 장사라 남은 몇 개는 대폭세일!! 떨이판매를 하고 있습니다.와이프도 목포 먹갈치라는 말에 한소쿠리 저렴하고 푸짐하게 사왔습니다.



빈대떡의 맛있는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 윤기 좔좔 흐르는 족발이 따악! 나타났습니다.가게 안쪽에서는 직접 족발을 삶아서 식히고 있었는데요. 뷰파인더로 보고 있는 제 간절한 눈빛을 보셨는지 인심 좋게 고기 한점 주시더군요. 야들야들하게 삶아지고 간도 딱 맞고 이번엔 소주가 절로 생각났습니다.



와이프에게 족발을 사달라고 조르려고 보니 그녀는 맞은편 반찬가게에 매료되어 있네요. 이곳이라 말로 반찬 걱정 많은 아줌마의 천국이라면서 뭘 골라야 하나 흥분했어요.



이곳의 반찬 또한 한팩이 2~3000원으로 양도 푸짐하고 맛도 좋아 못골시장내 최고로 유명한 가게입니다. 이 가게 또한 억단위 연매출의 가게로 방송에도 여러 번 출연했었죠.



밑반찬뿐만 아니라 요리 내공이 필요한 김치,장아찌,된장,청국장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 아줌마들의 천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찬가게 옆에 또 유명한 채소가게가 있어요. 이곳도 말도 안되게 싸게 판다고 방송에 나왔던 곳입니다. 농장에서 직접 키운 채소를 팔아 중간 유통마진이 빠져 싸게 파는 곳인데요, 채소 한소쿠리가 대부분 천원입니다. 정말 싸죠? 더 달라고 하면 무심히 한주먹 집어 검은 봉다리에 쿡 눌러 주시는데요, 직접 키운 것을 바로 따와서 싱싱하기까지 하니 이게 바로 전통시장의 찾은 매력이 아닐까 싶네요.



또 제 발목을 잡는 먹거리 찐빵,만두입니다. 앞에 가게는 노릇노릇 튀김냄새~ 족발의 윤기 흐르는 모습이 사람을 유혹하더니 이번에 김 모락모락 나는 달콤한 찐빵입니다.결국 2천원어치 한봉다리 사서 찐빵 뜯어먹으며 시장구경 마저 해보았습니다.



'커피앤도넛'이 있다면 전통시장에는 '찐방앤식혜'가 있습니다. 시원한 음료가 천원!!!



주인이 직접 만든 수제 식혜라는데요. 요즘 대세에 맞춰 달지 않게 만들어 시원하게 갈증을 해소 할 수 있었어요.



안에만 시장이 있는게 아니라 밖에도 또 다른 시장이 있습니다. 시장 밖 버스정류장 앞에는 집에서 직접 농사 지은 것을 가지고 나온 어머님표 채소가 즐비한데요, 이곳의 특징은 가격 저렴하고 종종 덤으로 더 주기도 하지만 채소를 깨끗이 다듬어 놓아 주부들 입장에서는 손질 할 필요 없어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대부분의 서울,경기지역의 전통시장은 대형마트와 경쟁하겠다고 옛모습은 사라지고 현대화되어 가고 지방의 전통시장은 장날 빼고는 사람이 없어 적막감마저 드는데요, 수원의 남문일대 시장은 옛 전통시장의 멋을 그대로 간직하면서 늘 사람이 붐벼 생기있는 곳으로 여행에서 쌓인 피곤함을 잠시 잊을 수 있는 곳입니다. 덤으로 저렴하고 푸짐한 쇼핑도 할 수 있답니다.


수원화성의 시작하는 곳도 끝나는 곳도 이곳 시장 근처에 있으니 화성 트레킹하시고 출출한 배를 채우고자 할 때 들러보시면 딱 좋은 여행코스 되겠습니다.


Map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387-1

전화 : 031-246-5638



시장 한쪽이 순대가게로 꽉 들어차 있는 '지동 순대타운'


수원 팔달문에 있는 지동시장의 한 켠에는순대와 관련된 음식만 파는 순대타운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순대를 파는 가게만도 20곳 이상은 모여 있는 것 같더군요. 지동시장은 소고기와 돼지고기로 전국적으로도 유명한 전통시장인데요, 원래 수원에는 우시장이 있어 수원갈비가 유명한데, 최근 들어 너무 흔한 브랜드 탓인지 오히려 돼지고기와 순대가 더 각광을 받고 있더군요.




점심시간이 조금 지나 갔더니만 조금 한가하네요. 이정도 손님이면 정말 한가한 시간대에요. 식사시간에 가면 아마 자리가 어디에도 없을 거에요. 이렇게 넓은 곳에는 각자의 구획을 가지고 있는 가게들이 서로 모여 있는데요, 제가 여러 곳을 다 먹어봤는데, 맛이 거기서 거기였어요. 어딘가 특별히 맛있다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모두 맛있다고 할까요? 그렇습니다.



저는 '원조엄마네'란 가게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메뉴 가격도 모든 가게가 다 똑같으니 이 가격표 보시고 다른 가게 가셔도 똑 같은 가격이랍니다. 저는 오늘 순대곱창철판 2인분을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1인분 8천원입니다.



가게마다 육수를 만드려고돼지뼈를 삶느라 바쁘네요. 가루로 된 돼지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돼지뼈를 우려서 맛을 낸다는 것은 이걸로 판명이 되었겠죠?



김치 밑반찬이 깔리고,




주문한 순대곱창철판 2인분이 나왔습니다. 당면사리와 라면사리, 그리고 각종 버섯과 떡도 들어 있군요. 처음 딱~ 보는 순간 침이 꼴깍 넘어갔어요. ^^*



화력이 어찌나 센지 금새 보글보글 끓었어요~ 먹음직스럽죠? 순대도 곱창도 아낌없이 듬뿍 듬뿍 들어 있었습니다.순대는 원래? 원래! 술과 함께 먹는 음식이지만 오늘은 낮이라 밥과 함께 조용히 먹었답니다.



지동시장의 순대는 다른 지역과는 조금 다르게 당면순대를 쓰고 있어요. 당면순대는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돼지 창자에 순대 속을 넣은 것을 좋아하는 분들도있는데요, 서로 맛의 장단점이 있지만 저는 둘다 좋아하니까 상관없어요.



2인분이지만 곱창도 순대도 많이 들어 있고, 양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만약 일행이 3명이라면 2인분만 주문하시고 공기밥 하나를 추가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순대만 들어 있는 것보다 곱창이 같이 들어 있어 저는 훨씬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맛은 전체적으로 조금 매운 맛인데요, 맵지 않게 드시는 분은 주문할 때 미리 말씀하면 안 맵게 해 줍니다.



매콤한 순대곱창철판볶음에 라면을 넣고 보글보글 끓여먹는 이 맛을 짐작이나 가실랑가 모르겠습니다. ^^*
그리고 싹싹 긁어 먹은 후, 밥을 볶아 드시면 금상첨화에요! 우리는 2명이서 2인분 시켰더니만 양이 많아 도저히 밥까지 볶진 못했지만, 3인이서 2인분 주문하셨다면 밥까지 볶아 드시길 추천해요. 이 국물에 볶은 밥은 둘이 먹다 둘 다 죽어도 모를 정도로 맛있어요!


Map

주소 :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문로 3

전화 : 031-256-0202



마치며……


수원이란 도시는 울산광역시보다 인구가 더 많은 아주 큰 대도시입니다. 이런 복잡한 도시에 무슨 여행할 거리가 있겠냐며 반문하실 분들께서도 계시겠지만, 짧은 제 글들로 인해 그 인식이 조금이나마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수원시에는 전세계의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일 정도로 관광특수를 맞고 있는데요, 그만큼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그리고 문화 등이 어우러진 많은 멋진 곳이 있다는 반증일겁니다. 조선후기 황금기의 한 켠을 여러분도 같이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수원여행 추천합니다.




수원화성, 화성, 팔달문, 팔달문재래시장, 시장, 재래시장, 지동시장, 순대타운, 못골종합시장, 전통시장, 지동순대타운, 원조엄마네, 식혜, 순대곱창철판, 순대, 곱창, 철판요리, SuwonHwaseongFortress, HwaseongFortress, PaldalmunGate, PaldalmunTraditionalMarket, Market, TraditionalMarket, JidongMarket, SundaeTown, Motgol, Traditionalmarkets, JidongSundaeTown, WonjoEommane, OriginalMomsCooking, Sikhye, SundaeGopchangCheolpan, Sundae, Gopchang, Hotplate, 水原華城, 華城, 八達門, 八達門在来市場, 市場, 在来市場, 池洞市場, スンデタウン, モッコル総合市場, 伝統市場, 池洞スンデタウン, 元祖お母さん屋, ウォンジョオムマネ, シッケ, スンデコプチャン鉄板, スンデ, コプチャン, 鉄板料理, 水原, 华城, 八达门, 八达门传统市场, 市场, 传统市场, 池洞市场, 米肠城, 池沟综合市场, 池洞米肠城, 元祖妈妈家, 甜米露, 铁板米肠肥肠, 米肠, 肥肠, 铁板菜, ซูวอน, ดาวอังคาร, Paldalประตู, Paldalประตูเพ็ง, ตลาด, ตลาดท้องถิ่น, ตลาดJidong, เลวทรามต่ำช้าเมือง, motgolตลาดทั่วไป, ตลาดแบบดั้งเดิม, Jidongเลวทรามต่ำช้าเมือง, ช่วยคุณแม่ของคุณ, เลวทรามต่ำช้าgibletเหล็ก, เลวทรามต่ำช้า, เครื่อง, แผ่นเหล็กปรุงอาหาร
One line comment(0)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