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420 | 2891308

죽 - (한국음식)
 | 미분류
最終更新日 : 2017/03/09

旅行地域 : South Korea
 | 閲覧数 : 70592
https://blog.lookandwalk.com/ja/blog/foodguide/1649/trackback

1. 죽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쌀 또는 찹쌀과 같은 곡물
- 부 재료: 깨,호박,단팥,전복,소고기등 다양한 재료를 넣고 함께 요리함.



2. 맛 평가 (호박죽/단팥죽 - 관광객의 인기 음식)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죽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에서는 매년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국음식을 조사하는데요. 주로 10가지를 꼽아 발표하는데 종종 10위안에 드는것이 호박죽입니다.

호박죽은 호박으로 만든 죽인데요. 죽은 곡물을 주재료로 채소,고기,해삼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무르도록 오래 끓인 전통음식입니다.

식감이나 모양은 '스프'와 비슷하며 이탈리아의 폴렌타, 중국에서는 저우, 태국에서는 쪽 등으로 비슷한 음식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도 비슷한 음식이 많이 있어 외국관광객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소개해보겠습니다.

한국의 음식은 쌀,보리와 같은 곡물 중심의 식단으로 죽은 곡물 음식의 가장 원초적인 형태입니다.
원시 농경시대 수확한 곡물에 물을 넣어 끓이다 사냥한 육류나 해산물을 넣기도하고 산에서 얻은 채소를 넣어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고려 시대까지는 발전하기 못하다 조선시대부터 다양한 요리법으로 만들어 한국문헌에 수록되어 있는 종류만 40여종이 될 정도입니다.

그 옛날에는 주식의 한 요리법으로 죽을 먹었지만 지금은 어린 아이의 이유식이나 노인이나 환자들의 식사, 일반인들의 별미로 먹습니다.




지금의 죽은 쌀이나 찹쌀에 6~7배의 물을 넣고 오랜 시간 끓여서 무르게 만드는데요. 이때 고기,해산물,채소,곡물등 다양한 재료를 함께 넣어 다양한 맛을 냅니다.

주로 넣는 것은 깨,호박,팥,전복,소고기를 넣는데요. 호박,팥을 넣는 죽은 단맛이 나서 간식이나 디저트로 좋고 전복이나 소고기를 넣은 죽은 식사대용이나 보양식으로 먹습니다.

죽은 곡물이 무를때까지 오래 끓여 그 식감이 씹을 것이 없을 정도로 부드러운데요. 이 부드러운 식감때문에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아이,노인,환자들이 자주 먹기도 합니다.

죽은 그냥 끓이게 되면 타기 때문에 요리하는 사람이 서서 계속 저어주면서 오래 끓여야해서 만든이의 정성이 필요한 음식입니다.
그래서 따뜻한 죽 한그릇을 마주하면 어릴적 아팠을 때 엄마가 정성들여 끓여주던 따뜻한 추억이 떠오르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wikipedia에서살펴보기



4. 죽의 종류

죽은 오래전부터 먹어오면서 그 요리법이 다양하게 발전했는데요. 그 가지수가 40여가지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 한국인이 즐겨먹는 죽을 몇가지 소개해보겠습니다.

*흰죽 : 가장 기본적인 죽으로 쌀,찹쌀에 물만 넣오 오래 끓여 소금으로 간을 한것. 소화가 안되는 환자나 아이의 식사대용.

*호박죽 : 흰죽에 노란 호박을 곱게 갈아 함께 끓인 것. 호박 특유 맛과 향이 있으며 단맛이 특징.

*단팥죽 : 흰죽에 삶은 팥을 곱게 갈아 함께 끓인 것. 주로 겨울에 먹으며 단맛이 특징.

*전복죽 : 흰죽에 잘게 썰은 전복,내장을 넣어 함께 끓인 것. 전복내장까지 넣어 고소하며 보양식이나 식사대용으로 많이 먹음.

*소고기죽 : 흰죽에 잘게 써은 소고기를 넣어 함께 끓인 것. 식사대용으로 많이 먹음.




5. 죽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죽은 자극적인 맛이 아니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데요.

물을 많이 넣고 요리한 음식인 만큼 금방 배부르지만 또 금방 소화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활동이 많은 낮이나 밤 식사 때 보다는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드시길 권합니다.

아침식사로 좋은 것은 전복죽, 소고기죽이 있으며 간식으로 좋은 죽은 호박죽, 단팥죽이 있습니다.

특히 외국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은 것은 호박죽과 단팥죽으로 재료 특유 맛과 향이 좋으면 달콤하 맛이 납니다.

죽은 한그릇 제대로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이 전국적으로 시내 곳곳에 있고요.

마트,편의점에서 데우기만 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음식으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호텔 조식뷔페에서도 스프코너에 보면 죽이 준비되었습니다.

잘 찾아보면 언제 어디서든 먹어 볼 수 있으니 간편하게 한국식으로 아침식사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Canon EOS 550D | f/4.0 | iso 800 | 2013:02:10 19:26:44 | Flash did not fire, compulsory flash mode | 32mm


죽, 호박죽, 스프, 곡물, 쌀, 찹쌀, porridge, Hobak-juk, soup, grain, rice, glutinous-rice, お粥, ジュク, 粥
一行コメント(4) 
PDF
ブックマーク
電子メール
0bytes / 200bytes
リスト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