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636 | 2870651

떡국 - (한국음식)
 | 미분류
最終更新日 : 2017/03/09

旅行地域 : South Korea
 | 閲覧数 : 103505
https://blog.lookandwalk.com/ja/blog/foodguide/2967/trackback

1. 떡국에 들어가는 재료

- 주재료 : 쌀로 만든 떡, 소고기로 끓인 국물
- 부재료 : 달걀, 파, 김



2. 맛 평가

-매운 맛: ☆☆☆☆☆
-짠 맛: ★☆☆☆☆
-단 맛: ☆☆☆☆☆
-신 맛: ☆☆☆☆☆
- 고소한 맛 : ★★★☆☆



3. 떡국에 대한 간단한 소개

이미 2016년이 시작된지 한달이 지나 지금은 새해 설렘과 각오가 무뎌질 쯤인데요.
그러나 한국의 새해는 이제 시작입니다.

서양에서는 태양을 기준으로 시간을 나눈 양력이 있지만 한국에서 옛부터 달을 기준으로한 음력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서양의 양력을 따라 주로 생활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명절과 생일을 음력으로 따져서 보내는 경우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음력으로 시간을 계산하면 한국의 2016의 새해 첫날은 2월8일인데요. 그날을 '설'이라고 부릅니다.

설에는 모든 가족이 모여 조상님께 제사도 지내며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함께 지내는데요. 설에 꼭 먹는 음식으로 '떡국'이 있습니다.


떡국은 한국의 전통음식인 '떡'을 넣고 끓인 국물음식인데요. 다양한 떡 종류 중에 떡국을 끓이는 것은 '가래떡'입니다. 흰 쌀로 동그랗고 길게 만들어 담백하고 쫄깃하게 만든 것이 '가래떡'인데요.

이 가래떡을 한입크기로 썰어 소고기국물에 넣고 요리하는 것이 '떡국'입니다.



떡국은 아주 오래 전인 상고시대때부터 새해 제사를 지내며 먹어 왔던 음식인데요.

이 떡국에는 새해에 걸맞는 3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떡국을 끓이는 기본 재료인 가래떡의 모양은 길쭉한데요. 이 긴것은 새해 오래오래 길게 건강하게 살라는 뜻입니다.

둘째, 이 가래떡을 동전모양으로 썰어 요리하는데요. 동전은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고 싶은 소망이 담겨있습니다.

셋째, 흰색의 떡은 지난해 어둡고 안좋은 일은 다 잊고 새해 깨끗하고 새롭게 시작하자는 의미가 있습니다.

좋은 의미를 가득 담고 있는 이 떡국 한그릇을 먹어야 새해 나이가 든다고 말합니다.

좋은 의미를 가진 떡국은 맛도 좋은데요..
외국인에게도 이미 인기가 좋은 떡을 고소한 소고기국에 넣고 끓이기 때문에 한국의 매운음식에 비해 전혀 부담스럽지않습니다.

진정한 한국의 신년파티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2월8일 한국 친구들과 떡국 한그릇드시고 2016년 건강하고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떡국의 종류

떡국은 맑은 소고기 국물에 떡을 넣고 끓여 달걀,파,김등을 얹어먹는 것이 기본인데요.

여기에 지방의 특산물을 넣고 끓이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전라도지방의 특산물인 '매생이'을 넣고 끓인 매생이 떡국이 있습니다.



5. 떡국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떡국은 큰 그릇에 국물과 떡을 담아 먹는 간단한 한그릇요리인데요.

먼저 주의할것은 뜨거운 국물을 품은 떡은 매우 뜨겁습니다. 천천히 저으며 후후 불어 식혀드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떡은 따뜻할 때 쫄깃하지만 시간이 지나 차게 식으면 딱딱하게 굳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뜨거울 때 먹는 떡국의 떡은 그 식감이 부드럽게 졸깃하며 시간이 지나 식은 것의 단단하게 쫄깃합니다.
취향에 따라 뜨겁게~ 또는 식혀드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맑은 고기국물의 요리는 무조건 김치와 먹는것을 가장 맛궁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떡국에 작은 김치조각을 올리고 국물,떡,김치를 한입에 드시면 따로 먹는것에서 느낄 수 없는 맛의 궁합을 느낄 수 있습니다.





トックッ, 떡국, 떡, 새해, 설, Tteokguk, rice-cake-soup, rice-cake, Seol
一行コメント(2) 
PDF
ブックマーク
電子メール
0bytes / 200bytes
リスト表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