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378 | 2896039

약과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112035
https://blog.lookandwalk.com/km/blog/foodguide/2340/trackback

1. 약과 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밀가루
- 부 재료: 기름, 조청 (또는 꿀)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고소한 맛 : ★★☆☆☆



3. 약과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에는 곡물가루, 과일등을 꿀,설탕,엿등으로 달콤한 맛을 더한 전통 과자인 '한과'가 있습니다.


한과 중 가장 인기가 높은 '약과'란 것이 있는데 달콤한 '조청'에 담궈 쫀득하고 단맛이 좋아 남녀노소 즐겨먹는 간식이기도 합니다.

옛부터 약과는 주원료인 밀가루,기름,꿀이 아주 귀한 식재료였기 때문에 사치스러운 고급과자로 명절,잔치,제사때 먹는 필수 음식이었는데요.


고려시대때 널리 유행되서 왕족과 귀족 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까지 즐겨 만들게되어 곡물,꿀,기름의 소비가 증가하여 물가 상승까지 이어져 약과 제조 금지령까지 내려질 정도였습니다.

그 이후 인기는 계속 이어져 조선시대에는 약과가 대표적인 인기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아 지금까지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대표적인 한과가 되었습니다.



약과라는 이름은 '약이되는 과자'라는 뜻인데요. 재료 중 밀가루는 사계절에 거쳐서 익기 때문에 모든 순간의 기운을 받은 곡식이며, 꿀은 영양가가 으뜸이며 기름은 살충과 해독 작용이 있어 이로 만든 약과는 몸에 좋을 수 밖에 없다고 전해집니다.

약과는 소금,꿀등을 넣은 밀가루 반죽을 꽃이나 동물 모양으로 만들어 기름에 튀겨 생강즙을 넣은 조청에 담궈 만든 달콤한 기호식품인데요.

이 조청은 꿀과 맛과 생김새가 매우 비슷한 것으로 한과에서 진한 단맛을 낼때 주로 사용합니다.

기름에 튀겨서 고소한 맛이 나면서 조청에 담궈 매우 달콤하며 식감은 쫀득합니다. 여기에 은은한 생강의 맛과 향이 있어 독특한 맛을 내기도합니다.

지금의 과자와 마찬가지로 달고 고소해서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즐겨먹으며 사랑받고 있는데요.

특히 단맛이 강하고 생강향이 나기 때문에 식후 입가심으로 좋은 디저트입니다.

또한 우유,커피,홍차등 단맛이 나지 않은 외국 음료와도 잘 어울리는데요.

마늘향이 강한 한식으로 식사를 하셨다면 약과로 달콤한 입가심 추천합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약과의 종류

약과는 대부분 밀가루반죽을 튀겨 생강즙을 넣은 조청에 재운 것으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소규모로 다양하게 개발하기도 하는데 찹쌀가루를 넣어 식감을 쫄깃하게 또는 단호박을 넣어 더욱 구수하게 만들기도합니다.



5. 약과를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약과는 그 옛날 고려시대 때부터 먹어 왔던 대표적인 전통과자지만 그맛은 지금까지 인기를 누릴 만큼 대중적입니다.

서양 과자의 주재료인 밀가루를 사용했기 때문에 외국인들도 거부감없이 잘 먹을 수 있는데요.
한국의 전통과자라고해서 한국적인 분위기 속에서만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인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기 때문에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과자코너에 늘 있으며 길거리 다니면서 편하게 먹기도합니다.

또한 전통과자라고 해서 한국의 전통음식이나 음료와 함께 먹을 필요도 없습니다.
제 개인적인 입맛으로는 단맛이 나는 식혜,수정과를 먹으면 오히려 약과의 제맛을 느낄 수 없습니다.
약과의 달고 고소하고 쫀득한 식감을 제대로 즐기려면 음료는 단맛이 나지 않는 우유,커피, 홍차,녹차등과 함께 먹어야 좋습니다.



薬菓, 약과, 전통과자, 곡물, 조청, 밀가루, 기름, 꿀, 잔치, 디저트, yakgwa, traditional-snack, grain, jocheong, flour, oil, honey, feast, dessert
One line comment(2)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