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628 | 2895435

떡갈비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84706
https://blog.lookandwalk.com/ru/blog/foodguide/1491/trackback

1. 떡갈비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
- 부 재료: 간장,설탕등과 같은 기본 양념과 마늘,생강과 같은 향신채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떡갈비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의 전통요리중에는 '갈비구이'가 있습니다. 갈비는 소나 돼지의 늑골부위를 말하는데 이 부위를 짭잘하게 간장양념해서 숯불이 구운요리입니다.

늑골부위는 살코기와 뼈가 함께 붙어있어 젓가락이나 포크로 먹기 힘들고 손으로 잡고 뜯어야 제대로 먹을 수 있는데요. 마치 바베큐폭립과 먹는 방법이 비슷합니다.

손으로 먹어야하는 불편함없이 젓가락으로 쉽게 먹을 수 있는 한국식 갈비구이가 '떡갈비'입니다.

떡갈비는 재미난 유래를 가지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옛부터 음식을 손으로 집어 먹는 것이 아주 잘못된 행동이었습니다.

그래서 임금님 수라상에 갈비구이를 올려도 임금 체면에 손으로 뜯어 먹을 수는 없었는데요.

이때 궁중 나인들이 갈비에서 살코기만 떼어내어 떡을 치듯 다져 만든 음식이 떡갈비입니다.

살코기만 곱게 다졌으니 임금은 손으로 뜯을 필요없이 젓가락만으로도 고상하게 갈비를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떡갈비는 궁중요리로 세상에 알려졌지만 궁중 나인들의 발명품은 아니고 전라남도 지방에서 시작된 요리입니다.



Canon EOS 550D | f/4.0 | iso 3200 | 2012:06:03 13:55:29 | Flash did not fire, compulsory flash mode | 39mm


떡갈비는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적당히 섞어 다진 후 한국의 전통양념인 간장,설탕,생강,마늘등으로 양념하여 숯불에 굽는데요.

고기를 다져서 양념한 후 굽는 요리법은 햄버거 패티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요리법이 좀 더 복잡하고 한국적인 양념이 더해져 식감과 감칠맛이 더 좋은데요.

떡갈비는 소고기만 넣게 되면 식감이 퍽퍽하므로 기름진 돼지고기를 섞어야 부드럽습니다.

게다가 단순히 잘게 다지는 것이 아니라 고기 반죽을 치고 주물러 찰지게 만들기 때문에 탱글탱글한 식감이 있습니다.

여기에 풍부한 감칠맛이 있는 한국의 전통양념인 간장, 단맛을 내는 설탕을 넣어 앙념하는데요. 한국의 고기요리에는 마늘과 생강이 들어가기 때문에 독특한 풍미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죽한 고기를 석쇠에 구워 숯불향이 배어있는 고기요리입니다.

기본적으로 양념맛은 불고기,갈비와 비슷한데요. 한국 여행에서 불고기,갈비의 맛에 만족하셨다면 떡갈비도 맛보세요. 양념맛은 비슷하나 부드러운 식감에서 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떡갈비의 종류


기본적인 맛과 요리법은 동일하여 떡갈비의 종류는 한가지입니다.

다만 고기의 비율에 따라 소고기 100% 또는 돼지고기 100%로 만들기도 하고 두 고기를 나름의 요리법대로 섞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아이들도 잘 먹을 수 있도록 고기 속에 쌀떡,치즈등을 넣어 굽기도합니다.




5. 떡갈비를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떡갈비는 전라남도에서 유래한 음식입니다. 전라남도는 다양한 요리가 나오는 한정식으로 아주 유명한 곳인데요.


그 많은 한정식 요리 중에 하나가 떡갈비입니다.


그래서 떡갈비는 전문점에서 맛보기는 힘들고 주로 한정식집에서 메인요리로 즐길 수 있는데요.


떡갈비를 맛보러 일부러 한정식을 찾는다면 이왕이면 전라남도식 식당 '남도한정식'을 선택해보세요.


요리가 많이 나오는 만큼 가격은 비쌉니다. 그러나 손을 뻗어도 안닿을 만큼 큰상에 다양한 요리가 한가득 나오는데요.


요리의 가짓수는 고기,해산물,채소등의 다양한 식재료를 굽고,튀기고, 삶고, 생것 그대로 요리해서 총 30여가지이상 됩니다.


한국에서의 여행기간이 짧다면 한끼식사로 한국의 전통요리를 모두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トッカルビ, 牛肉饼, 떡갈비, 갈비구이, 늑골, 전라남도, 소고기, 돼지고기, 불고기, 갈비, Tteokgalbi, Galbigui, rib, Jeollanam-do, beef, pork, Bulgogi, Galbi
One line comment(2)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