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Informations

Travel Informations
전국의 가 볼 만한 여행지들을 소개합니다.
2444 | 5944159

전남 - 강진군 - (한국여행정보)
 | Travel Info
แก้ไขล่าสุด : 2017/03/06

สถานที่ท่องเที่ยว : South Korea
 | จำนวนผู้ชม : 120679
https://blog.lookandwalk.com/th/blog/greenwood/261/trackback

강진


전라남도 서쪽 끝자락, 땅끝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한 청정고장 강진. 고려청자 도요지가 있고 강진만의 아름다운 풍경이 있으며, 기암괴석의 아기자기함이 돋보이는 석문산과 만덕산이 길게 뻗어 있다. 그 산자락에 조선 후기의 실학자 정약용의 유배지 다산초당과 동백숲의 백련사가 자리잡고 있다.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시인 김영랑의 고향이기도 한 강진은 고요하고 잔잔하며 아늑한 곳이다.



고려청자




고려청자는 청자를 주도했던 중국마저도 그 아름다움을 극찬하며 천하 명물 중의 으뜸으로 꼽았다.
특히 강진고려청자는 독특한 기법과 화려한 문양으로 고려시대 500여 년 동안 청자문를 꽃피운 발상지답게 현재 200여 기의 가마터가 산재해 있고, 우리나라 국보와 보물급 청자의 80%가 이곳 강진에서 생산된 것들이다.



청자박물관




고려청자의 체계적인 보존과 연구를 위하여 1997년 9월 청자박물관을 개관하였다. 이 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청자박물관으로, 고려청자의 수집, 전시, 연구, 교육 등을 통하여 청자문화의 계승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기존 박물관과 다른 전시 방법과 유적지 주변에 세워진 역사성으로 현재 추진 중인 공립박물관의 모범이 되고 있다.
또한 박물관 주변에 고려청자를 재현하는 작업장이 있어 우리나라 청자의 과거 및 현재를 볼 수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대구면 청자존길 33



다산초당




다산 정약용 선생이 천주교에 물든 죄인이라는 죄명으로 강진으로 유배를 와서 18년의 유배생활 중 10여 년을 보냈던 곳이다. 유배 생활 동안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등 500여권에 달하는 조선후기 실학을 집대성하였던 곳이다.
다산초당에는 다산 선생이 丁石이라는 글자를 직접 새긴 정석바위, 차를 끓이던 약수인 약천, 차를 끓였던 반석인 다조, 연못 가운데 조그만 한 산처럼 쌓아놓은 연지석가산 등 다산사경과 다산 선생이 시름을 달래던 장소에 세워진 천일각이라는 정자가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도암면 다산초당길 68-35



다산유물전시관




다산초당 남쪽으로 800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다산유물전시관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다산연보, 가계도, 학통, 다산의 업적 및 유물 등을 전시하고 있어 다산 선생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도암면 다산수련원길 33



영랑
김윤식선생생가




영랑생가는 1948년 영랑이 서울로 이거한 후 몇차례 전매되었다가 1985년 강진군에서 매입하여 관리해 오고 있다. 안채는 일부 변형되었던 것을 1992년에 원형으로 보수하였고, 문간채는 철거되었던 것을 영랑 가족들의 고증을 얻어 1993년에 복원하였다.
생가에는 시의 소재가 되었던 샘, 동백나무, 장독대, 감나무 등이 남아 있으며 모란이 많이 심어져 있다. '북의 소월, 남의 영랑'이란 말이 보여주듯 구수한 남도 사투리로 현대 서정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던 영랑 김윤식 선생의 생가를 원형 그대로 보존관리하고 있어 영랑의 시혼이 살아 숨쉬고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강진읍 영랑생가길 15



무위사



[무위사사적(무爲寺事蹟)]에 의하면, 무위사는 원효에 의해 창건되고 도선국사에 의해 중창되었다고 전한다. 무쉬사의 역사는 선각대사 형미(逈微, 864~917)가 중창한 10세기 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위사는 고려 초에는 선종사찰로 유명하였으나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수륙사로서 유명하였다. 죽은 영혼을 달래주는 수륙제를 행하였던 사찰이었던 만큼, 중심 건물은 극락세계를 관장하는 아미타여래를 모신 극락보전이다.


Map

위치 - 강진군 성전면 무위사로 308



백련사




백련사의 본래 이름은 만덕산 백련사이며 조선 후기에 만덕사로 불리우다가 현재는 백련사로 부르고 있다. 고려 후기에 8국사를 배출하였고 조선 후기에는 8대사가 머물렀던 도량이며 고종 19년(1232년)에 원묘국사 3세가 이곳에서 보현도량을 개설하고 백련결사를 일으킨 유서 깊은 명찰이다. 대웅전은 조선 후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집으로 겹처마인 다포식 건물이다.
백련사 주위의 경사지 5.2Ha에 7,000여 그루의 동백나무가 집단으로 군락을 이루고 자생하고 있다. 나무의 높이는 7m쯤 되고 줄기 아래부터 가지가 갈라져 관상목으로 된 것이 많으며 주위에는 비자나무, 후박나무, 왕대나무, 차나무 등이 자생하고 있다.
또한 이곳 백련사의 동백은 꽃잎을 따 녹차, 밀, 수수, 찹쌀, 보리 등의 가루를 이용하여 전을 부쳐 전차(錢茶)와 함께 간식이나 손님 접대용으로 썼다는 동백화전은 그 역사가 수백년에 이른다고 전한다.


Map

위치 - 강진군 도암면 백련사길 145



사의재




정약용 선생께서 1810년 11월 23일에 강진에 유배와서 4년동안 기거했던 곳으로, 다산은 이곳에 '네가지(생각,용모,언어,동작)를 올바로 하는 이가 거처하는 집'이라는 뜻으로 4의재라는 당호를 걸고 학문에 정진하여 [경세유표], [애절양] 등의 저서를 남겼다. 강진군은 오랜 고증을 거쳐 동문 안쪽 우물가 주막집터를 원형 그대로 2007년 초여름에 복원하였다. 현재 동문매반가라는 현대판 주막이 운영되고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강진읍 사의재길 27



남미륵사




세계 불교미르대종 총본산인 남미륵사는 1980년에 법흥스님이 창건하였다. 이후 법흥스님이 30여년 동안 새로운 건물을 중창하고, 꽃과 나무로 사찰 안팎을 가꾸어 현재의 웅장하고도 아름다운 경관을 갖게 되었다. 현재 남미륵사에는 동양 최대 규모의 황동 아미타불 불상이 있으며, 일주문에서부터 경내에 이르는 길에는 500나한상이 배치되어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군동면 풍동1길 24-13



전라병영성지




전라병영성지는 조선 태종 17년에 초대 병마도절제사 마천목 장군이 축조하였다. 고종 32년 갑오경장까지 전라남북도와 제주도를 포함한 53주 6진을 통할 육군의 총 지휘부로서 존속되어 왔다. 1894년 동학농민전쟁으로 불타고 곧이은 갑오 경장의 신제도로 폐영되었던 것을 1992년 3월 9일 전라남도 기념물 제140호로 지정되어 보호관리되어 오다가 1997년 국가사적 제397호로 다시 지정되었다.


Map

위치 -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로 175



전라병영성 하멜기념관




하멜기념관은 우리나라를 세계에 최초로 상세하게 알린 [하멜 보고서]의 저자 헨드릭 하멜의 생애와 업적을 기리고, 강진과 네델란드 호르큼시와의 활발한 문화적 교류를 위해 개관하였다.
타원형의 목조건축으로 지어진 전시관은 하멜이 1653년 조선에 표착한 남도의 섬을 상징하며, 전시실은 [하멜 보고서]를 비롯하여 하멜의 생애, 17세기 네델란드의 사회문화상과 조선 중기의 시대적 상황, 그리고 강진군과 네델란드 호르큼시의 문화적 교류 등 각각의 주제별로 감상할 수 있게 꾸며져 있다. 하멜 조선 표착의 역사적 의미 및 17세기 국제 교류의 조사연구, 유물 전시를 통한 교육, 나아가 대한민국과 네델란드 간의 문화적 교류 증대를 위해 지역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


Map

위치 -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로 180



마량항




조선초기 태종조 1417년 마두진이 설치되어 만호절제도위가 관장하였고 임진왜란, 정유재란을 겪을 당시 거북선 1척이 상시 대기하는 전략적 요충지였다. 유서깊은 만호성터가 남아있고, 까막섬이 수묵화처럼 떠있으며, 고금도와 약산도가 든든하게 풍랑을 막아주는 마량포구는 1종 어항으로써 천혜의 미항으로 손꼽히고 있다. 낮보다 밤의 정취가 아름다운 이곳에서 매주 토요일마다 아름다운 항구와 관광객이 하나되는 흥겨운 음악회가 열린다.


Map

위치 - 강진군 마량면 마량리



자료 출처 : 남도여행 (전남도청 발행)


전남, 강진군, 고려청자, 청자박물관, 다산초당, 다산유물전시관, 영랑김윤식선생생가, 무위사, 백련사, 사의재, 남미륵사, 전라병영성지, 전라병영성, 하멜기념관, 마량항, Jeollanamdo, Gangjin, Gun, Goryeoceladon, CeladonMuseum, Dasanchodang, DasanRelic, Museum, The, house, of, Yoonsik, Muwisatemple, BaekryeonsaTemple, Sauijae, Nammireuksa, Temple, Jeolla, Naval, Fortress, Site, TheHamel, Memorial, MaRyangport, 全南, 康津郡, 高麗青磁, 青磁博物館, 茶山草堂, 茶山遺物展示館, 永郎金允植, 先生の生家, 無為寺, 白蓮寺, 四宜齋, 南彌勒寺, 全羅兵営城址, 全羅兵営城, ハメル記念館, 馬良港, 康津
ความคิดเห็นหนึ่งบรรทัด(0) 
PDF
บุ๊คมาร์ค
อีเมล์
0bytes / 200bytes
ดูรายชื่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