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iday Journal

Holiday Journal
Hi, Lets look around cool places in Korea together with me! :)
4875 | 17926328

제천 #5 - 누리마을 빵카페, 제천 내토전통시장 - (한국여행)
 | Holiday Journal
最後修改 : 2017/04/04

旅行地区 : South Korea
 | 点击数 : 698479
https://blog.lookandwalk.com/zh/blog/mazinguide/441/trackback

  • 출발
  •  
  • 의림지
  •  
  • 문화단지
  •  
  • 리조트
  •  
  • 마을들
  •  
  • 내토시장
  •  
  • 종료



농촌마을에 활력을 불어 넣는 '누리마을 빵카페'


충북 제천시 덕산면은 완전한 시골마을입니다. 자동차가 자주 다니지도 않는 시골마을에 뜬금없이 예쁜 카페가 하나 들어서 있는데요, 바로 '누리마을 빵카페'입니다. 이곳은 개인이 운영하는 가게가 아니고요 '농촌공동체연구소'라는 순수 비영리 사단법인에서 운영하는 곳이에요.

농촌공동체연구소는 농촌의 자립과 도농교류와 순환의 목적으로 마을공동체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농촌에서 생산된 재료로 빵을 만들고, 이주여성들의 일터와 쉼터가 되어주며, 도시민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직거래 네트워크까지 꾸리고 있습니다.



카페 앞 거리는 허리가 굽은 할머니가 걸어 다니시는 완전한 시골마을이었습니다. 그나마 동네에서 슈퍼도 있고 약국도 있는 읍내에 있어 다행이라 생각은 드네요.




가게 건물은 마을 주민과 농촌공동체연구소 직원들이 모두 달라붙어 함께 지었다고 하는데요, 가게를 둘러 싸고 있는 담쟁이넝쿨이 멋지네요. 이런 사업으로 농촌의 가난을 극복한다기 보다는 문화적으로 소외되고 사회가 점점 도시화 되어가면서 고립되는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저와 같이 간 일행도 있지만, 가게 안에는 이미 자리잡고 앉아계신 손님들이 제법 있더군요. 완전 깡촌에 위치한 카페에 손님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저도 도심 한가운데서 카페를 운영했었는데요, 제가 운영하던 가게보다 사람이 더 많은데요?



누리마을 빵카페의 빵은 그날 그날 구워서 진열대로 나오고 있었습니다. 빵쟁이들의 전문가적인 손길은 느껴지진 않지만, 소박한 시골 아낙의 솜씨로 만든 빵치고는 제법 모양이 예쁘네요. 게다가 맛있어요!



마을에서 손재주 좋은 사람들이 만든 수공예품도 한쪽에서 팔고 있군요. 필요하신 분들은 많이 많이 사갔으면 좋~겠습니다. 책도 있고 잡지도 있고 여행 중에 피곤한 몸을 이끌고 한나절 시원하게 쉬기에는 딱 좋겠네요.



밤에 여기서 무슨 공연을 하는지 화려한 조명들이 달려 있군요. 노래대회라도 하시는 건지? 건물의 지붕에는 한 낮에는 조명을 킬 필요 없도록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방향으로 투명한 유리를 내어 내부를 환하게 비추도록 했네요. 기발하네요.



그런데 한쪽에 보니 서류더미가 놓여 있습니다. 무엇인가 찬찬히 둘러보니,



납품할 때 제품에 붙이는 태그 같군요. 누리마을 빵카페에는 '먹거리나눔 협동조합'이란 사업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데요, 농민들이 생산한 물건을 자신들이 가격을 정해서 이곳 냉장고에 납품하고, 그 물건들이 필요한 사람은 냉장고에서 물건들을 꺼내가고 값을 카페의 무인 금고에 직접 넣고 가는 시스템입니다.



농민들이 쌀, 오이, 호박 등을 납품하고 개당 가격을 적어 놓았군요.



그러면 물건이 필요한 사람은 그 제품을 챙겨가고 가져갔다는 장부에 기록한 다음 돈은 금고에 넣으면 됩니다. 간단하고 기특하죠?



이런 행위가 이루어지는 곳은 가게 테라스 한 켠에 있는 냉장고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냉장고에 자신의 집에서 생산한 농산물이나 가공식품을 여기 넣어두고 가격표를 붙여 놓으면, 누구나 오가며 물건을 확인하고 필요하면 가격을 지불하고 가져가면 되는 거죠. 꼭 중개상인을 거치지 않고 누군가 자리만 만들어 놓으면 생산자와 소비자가 알아서 직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건 참 기특한 시스템이었습니다.



카페에 들어왔으니 뭔가 마시긴 해야겠죠? 아메리카노를 좋아하지만 여기서는 시원한 오미자 효소차를 마시기로 결정! 가격은 3,500원이네요. 여기서 판매하는 오미자와 오디 효소차는 모두 이동네 농가에서 생산한 거라고 합니다. 이렇게 관광객들에게 판매해서 농가 소득도 올리고 일거리도 창출되고 참 좋은 일 같네요.



어우~ 시원새콤달콤 정말 상큼한 느낌입니다. 오미자차가 이렇게 맛있었나요? 이얏호~ 맛납니다. 목이 말라서 시원하게 두 세 번만에 다 빨아 먹으니 쥔장께서 한 잔 더 리필해주시네요! 감사합니데이~



그리고 맛이나 보라며 가게에서 판매하고 있는 빵을 조금 나눠주셨습니다. 보통 국내의 유명 빵집에 파는 빵들은 대부분 달달한데요, 여기서 파는 빵들은 많이 달지 않고 건강한 맛이었습니다. 특히 제일 위에 올라가 있는 소보루빵은 맛이 일품이더라고요. 집에 돌아올 때 몇 개 더 사가지고 왔답니다.



이곳에서 만드는 방들은 모두 우리밀100%에 유기농 설탕, 유정란, 그리고 버터우유를 사용하고 있다네요. 어쩐지 맛이 남달랐어요!!! 그리고 이런 빵과 쿠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는데요, 가시기 전에 미리 전화로 예약만 하시면 된답니다. 체험료는 1만원인데요, 1만원어치 보다 훨씬 더 많은 빵을 만들어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정말 저렴하죠? 이 모든 것은 생산지에서 곧바로 가져와서 유통마진이라곤 하나도 없이 만들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요즘 세상에 이렇게 큰 천원짜리 수제빵이 어디 있을까요? 슈퍼에 파는 작은 빵도 천원은 넘을 것 같네요.



이 지역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농산물과 가공품, 친환경 재료로 건강하게 만든 빵까지 먹을수록 건강해지는 음식을 만들어 팔고 있었습니다. 제천여행 중에 허기가 지고 힘들 때, 이곳에서 유기농 효소차 한잔 하면서 건강한 빵과 잼으로 한끼 해결하는 것도 좋겠죠?



작지만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건물도 참 탐스럽습니다. 담쟁이넝쿨이 벽을 타고 올라가 있는 것도 재미있고, 그 사이 사이에 꽃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도 참 아름답네요.



요즘 빠르고 편리한 것만이 최선이 아니라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특히 제천여행의 경우가 더 그런 곳인데요, 청풍호(충주호) 주변으로 나 있는 구불구불한 도로부터가 빨리 달리는 것과는 거리가 먼 곳입니다. 천천히 둘러보고 느껴보고 맛보고 맡아보시길 바랍니다.


Map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덕산면 도전리 444-4

전화 : 070-8901-0482

영업시간 : 오전9시~오후5시(토,일,공휴일은 쉽니다.)

빵만들기 체험료 : 1만원 (예약필수)



제천 내토전통시장 '옥전만두'


제천여행에서는 느끼한 파스타에 든든한 고기까지 먹어 여행에서의 마지막 식사는 가벼운 만두국으로 먹기로 했습니다. 제천의 옥전만두는 관광객보다는 현지인들에게 유명한 맛집인데요, 저렴한 가격에 푸짐한 양! 게다가 맛도 좋다니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가 보았습니다.



옥전만두는 제천 시내 있는 내토전통시장에 위치해 있는데요, 바로 앞에 저렴한 공영주차장도 있으니 주차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시장에 들어서자마자 입구에 이렇게 크게 자리잡고 있으니 찾기도 쉽습니다.



만두가 유명한 맛집이라 주메뉴는 만두와 칼국수인데요, 만두를 좋아하는 와이프는 '김치고기떡만두국' 면을 좋아하는 저는 '칼만두국'을 주문했습니다. 참 메뉴에는 없지만 메밀전병, 메밀부침도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으니 만두 드실 때 곁들여 드세요.



칼국수 국물에는 역시 배추겉절이가 찰떡 궁합이죠. 여기에 매콤한 콩나물과 단무지로 조촐하게 밑반찬이 먼저 나왔습니다.



제가 주문한 칼만두국이 먼저 나왔습니다. 우선 푸짐한 양에 놀랐는데요. 역시 시골장터 인심은 아직까지 살아있네요.



김가루에 파, 그리고 시원하고 개운한 육수가 특별할 것 없는 보통의 칼국수 맛입니다만 어릴 적부터 먹어 온 추억의 맛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두껍고 쫄깃한 면을 안 좋아해서 얇은 면이 부드럽게 씹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칼만두국이라 만두도 들어 있는데요. 아기 주먹만한 김치만두가 매콤하니 맛있었습니다. 하나를 집어 먹으면 멈출 수 없고 다른 걸 계속 집어먹어야 하는 그런 중독성이 있는 만두맛이네요.



뒤이어 나온 '김치고기떡만두국'인데요, 메뉴에 김치떡만두국이 있는 것을 보니 이 집은 특이하게 그냥 김치만두와 김치와 고기를 함께 넣은 김치고기만두 2종류가 있나 봅니다. 보통은 그냥 김치만두, 고기만두 이렇게 있는데 말이죠.



김치에 고기를 넣은 김치고기만두 그리고 떡국 떡이 들어 있는 이 집의 대표메뉴입니다. 칼만두국과 마찬가지고 양도 넉넉하게 많이 주셨네요. 만두는 먹기 좋게 작게 만들었지만 얇은 만두피에 속을 꽉 채워 든든한 한끼식사였습니다.



나오는데 보니 KBS 6시내고향에서 장터 맛집으로 촬영을 하고 갔나보네요. 화려한 맛은 아니지만 소박하면서 정성이 담긴 맛이라 저도 맛집으로 인정합니다.



나오는 길에 와이프가 메밀부침, 메밀전병, 만두를 포장하고 있네요. 제천은 강원도와 가까운 위치에 있어 강원도 음식인 메밀요리도 팔고 있는데요, 김밥보다 더 두꺼운 메밀부침이 한 개에 천원이라니 그냥 지나칠 수 없죠. 멀리서 온 손님이라고 만원 한 장에 이것 저것 정말 많이 싸주셨어요.



옥전만두에서 사온 메밀전병을 그날 밤 야식으로 먹으려고 꺼내봤습니다. 꼭 겨자처럼 톡~ 쏘는 매운맛이 맛있어서 자꾸 먹게 되는데요, 부드러운 메밀부침 속에 김치,당면이 터질 듯 들어 있어 1개만 먹어도 배부른 야식이었습니다.

제천은 약초가 유명해서 약초를 이용한 약선정식이나 떡갈비가 유명한데요, 여행 내내 제대로 차린 식사도 좋지만 한끼 정도는 시골분위기 솔솔 풍기는 내토전통시장의 옥전만두국에서 가볍게 드셔보세요. 음식맛은 소박하지만 푸짐한 인심과 추억의 맛 때문에 배부른 식사가 될 겁니다.


Map

주소 : 충청북도 제천시 중앙로1가 5 (내토전통시장 입구)

전화 : 043-646-5305



마치며……


충청북도 제천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158개 대상 시군구 중에서 최종 선정한 '올해의 관광도시' 3곳 중에 한 곳입니다. (나머지 두 곳은 경남 통영과 전북 무주) 그만큼 관광의 성장 잠재력이 크고 컨텐츠도 많이 존재한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오늘 저와 둘러본 곳들이 제천의 모든 것은 결코 아니고요, 극히 일부 중에 일부에요. 천천히 둘러보는 도시답게, 제천여행을 떠나신다면 찬찬히 하나씩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멋진 도시에요!



누리마을빵카페, 누리마을, 빵카페, 카페, 제천내토전통시장, 시장, 내토시장, 옥전만두, 오미자차, 빵, 만두, 칼국수, 메밀전병, NurimaeulBreadCafé, Nurimaeulvillage, Bread, Café, JecheonNaetoTraditionalMarket, Market, Naetomarket, Okjeondumpling, OmijaTea, BreadDumpling, Kalguksu, Memiljeonbyeong, Buckwheat, crepe, ヌリ村パンカフェ, ヌリ村, パンカフェ, カフェ, 堤川奈吐伝統市場, 市場, 奈吐市場, 玉田餃子, 五味子茶, パン, 餃子, カルグクス, そばせんべい, nuri村面包屋, NURI村, 面包屋, 咖啡, 堤川奈吐传统市场, 市场, 奈吐市场, 餃子玉田, 面包, 包子, 刀削面, 荞麦煎饼, เพลิดเพลินไปกับหมู่บ้า, นขนมปังร้านกาแฟ, เมืองนู, ขนมปังคาเฟ่, คาเฟ่, JecheonNaeto, ตลาดแบบดั้งเดิม, ตลาด, Naeto, okjeonเกี๊ยว, ohmijacha, ขนมปัง, ก๋วยเตี๋ยว, กะเทาะข้าวบัควีท
单线意见(0) 
PDF
书签
邮件
0bytes / 200bytes
查看目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