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661 | 2892069

불고기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70845
https://blog.lookandwalk.com/zt/blog/foodguide/1277/trackback

1. 불고기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
- 부 재료: 간장, 설탕, 마늘, 생강 등의 기본 양념과 파, 마늘, 당근 등의 다양한 채소



2. 맛 평가


-매운 맛: ☆☆☆☆☆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불고기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불고기는 이미 외국에도 잘 알려진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데요. 지금으로부터 수천년전에 해당하는 고구려(기원전 37년~668년) 때부터 먹어왔던 오랜 역사를 가진 한국의 전통요리입니다.


그동안 역사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이름으로 바뀌어 왔으나 1950년대쯤 고기에 일본식 간장양념을 하여 불에 구워먹는 고기라는 뜻으로 '불고기'라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평범한 저녁 밥상부터 특별한날 외식메뉴까지 많은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인기음식이 되었습니다.



불고기는 전통요리로써 뿐 만 아니라 햄버거, 피자, 퀘사디아, 파스타에 응용될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의 입맛에 잘 맞는 양념이 인기비결인데요.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얇게 썰은 고기에 짠맛의 간장, 단맛의 설탕으로 첫 맛을 내고 고기 누린내를 잡아주는 마늘, 생강으로 은은하게 풍미를 더해줍니다.


간장은 단순히 짠맛을 내는 '소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오랜 기간 숙성한 콩을 주원료로 하기 때문에 짠맛에 콩의 구수함이 배어 있는 한국의 전통양념인데요. 불고기는 간장으로 양념하기 때문에 식욕을 사로잡는 감칠맛이 있습니다.


기본 간장양념을 가지고 여러 가지 식재료를 넣거나 굽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불고기가 있는데요. 외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요리인만큼 다양한 불고기를 즐겨보시길 추천합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불고기의 다양한 종류


불고기는 동일한 간장 양념에 소고기 또는 돼지고기로 선택해서 요리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소고기로 양념해 즐겨먹습니다.


또한 오랜 기간 동안 전국에 걸쳐 즐겨먹었기 때문에 지방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불고기가 있는데요.
서울불고기, 언양불고기, 광양불고기, 사리원불고기가 있으나 가장 즐겨먹는 것은 서울불고기와 광양불고기입니다.


두가지의 큰 차이는 굽는 방식에 있는데요.


서울불고기는 달게 양념한 고기에 채소, 당면을 넣어 팬에 볶은 것으로 불고기 본연의 양념 맛을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양념국물이 넉넉하게 있어 쌀밥에 비벼먹으면 맛이 좋아 식사로 적당하고요. 그래서 한국인이 가장 즐겨 먹는 불고기종류입니다.


광양불고기는 양념한 고기만 숯불에 구워먹는 것인데요. 고기에 숯향이 배어 독특한 맛이 특징이며 국물이 없어 술안주로 좋습니다.



5. 불고기를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불고기를 주문하면 여러 채소가 함께 나오는데요. 상추, 깻잎과 같은 채소에 고기를 싸서 드셔보세요. 불고기에 채소의 아삭함이 더해져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어요. 여기에 얇게 썰은 생마늘이나 매운 고추까지 곁들이면 한국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 Look&Walk;에 있는 관련글

https://www.lookandwalk.com/ko/community/review/review_view/35


韩式烤肉, プルコギ, 불고기, 썰은고기, 간장, 소고기, 돼지고기, 서울, 언양, 광양, 사리원, Bulgogi, slicedmeats, soysauce, beef, pork, Seoul, Eonyang, GwangyangandSariwon
One line comment(2)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