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발
-
강천산-1
-
강천산-2
-
선비식당
-
고추장마을
-
종료
![]()
강천산을 내려와 작은 저수지를 지나쳐서 얼마 지나지 않아 순창읍내에 도착을 했습니다. 순창은 아직 군단위로 아직은 크게 번화하지 않은 지역. 그런데 저 멀리 한옥 여러채로 꾸며진 동네가 눈에 들어옵니다.
![]()
이곳은 바로 순창의 대표 특산품인 고추장을 만드는 장인들이 모여 살며 고추장을 홍보하기 위한 「순창 전통고추장마을」.
![]()
고추장마을 가운데 길을 중심으로 몇 블럭에 걸쳐서 여러 장인들의 집들과 판매점들이 일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한옥과 돌담으로 멋스럽게 지어진 집들과 소나무가 어우러져 더욱 옛스럽고 전통스러운 느낌이 물씬 풍겨지는 마을입니다.
![]()
이런 한옥들 안쪽에는 정말 한군데도 빼놓지 않고 수많은 장독대들이 마당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바로 고추장 단지들이겠지요.
![]()
여러 장인의 집들 중에서 한곳을 둘러보기 위해 입구에 들어서니 작은 메주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랐지만 이런 작은 녀석들은 고추장용 메주라고 하네요.
![]()
안쪽에는 새끼줄로 감싼 이런 일반크기의 메주들이 일렬로 걸린 채 숙성되고 있습니다. 역시나 메주에서 나오는 고향의 냄새가 사방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
나름 판매를 위한 곳이지만 마당 가운데에는 높이가 다양한 고추장독들이 놓여있는 모습이 꽤 운치있는 관광지 모습처럼 보입니다.
![]()
그래서인지 고추장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보다 장독대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 점이 더 특색이 있지요. 우리도 그런 사람중의 하나라는 것…
![]()
집집마다 직접 장맛을 보여주며 인심 좋게 가벼운 마실꺼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었지만 우리는 누가 뭐래도 10분전에 밥을 먹고 온 사람들. 우리의 관심은 마을 주변에는 장독대와 황토로 만든 귀여운 캐릭터들을 바라보는 것에 더 열심히였지요.
![]()
해맑게 웃고 있는 소년과 소녀. 그리고 고추를 들고 있는 어린이들. 마을곳곳에 장독으로 이런 예술품까지 만들어 놓으니 또 새로운 느낌이 듭니다.
![]()
이곳을 보고 느낀 것이지만 여러지역에서 단순히 판매를 위한 판매점을 꾸미기 보다는 이렇게 향토 특산물을 위한 마을을 꾸며 나름의 볼거리를 제공한다면 또 다른 관광지로서의 모습으로 탈바꿈하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도 해보게 됩니다.
![]()
고추장 마을의 가장 아래쪽에는 순창군의 「농특산물 직판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시원한 에어컨 바람과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마을 휴게소라 할 수 있지요.
![]()
별다르게 사고 싶은 특산품은 없었지만 일단 더위를 조금 식히러 안으로 들어가 보니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
더군다나 확실한 산지와 직접 재배한 농민의 이름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정말 믿을 수 있는 상품이라는 장점도 있지요.
![]()
콩과 고추 등 각종 고추장 재료들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몸에 좋은 차와 무말랭이 그리고 야채까지 다양한 생산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
그 중에서 특이한 것은 고추장 쿠키와 청국장 쿠키. 도대체 무슨 맛일까 궁금하긴 했지만 역시나 우리는 좀 전에 밥 먹고 온 사람들. 더 군침이 흐르기 전에 밖으로….
![]()
넓은 마을 주차장에는 고추장의 고장 순창답게 따스한 햇볕아래 새빨간 고추를 잔뜩널어놓고 말리고 있었습니다. 어렸을때 많이 본 풍경이지만 지금은 잘 보기 힘들지요. 그나마 이곳에 와서 이런 풍경이라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고추장 마을을 떠나 옛추억을 되뇌며 다음 여행지로 발길을 옮겼습니다.
![]()
아… 우리는 오늘 일정이 바쁜 탓에 방문하지 못했지만 여유가 있으시다면 마을 길 건너편에 있는 고추장 박물관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마을 아주머니들이 꼭 가보라고 많이 추천 하시더라구요.)
주소 : 전북 순창군 순창읍 백산리 265-97
전화번호 : 063-653-0703
운영시간 : 09:00~18:00
가격정보 : 고추장체험 1만 / 인절미. 떡볶이체험 5,000
홈페이지 : http://sunchang.invil.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