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발
-
호텔
-
컨벤션센터
-
자유공원
-
5.18기념
-
광주박물관
-
중외공원
-
시립미술관
-
종료
5.18 기념문화센터 및 기념공원
5.18 자유공원에서 광주민주화운동의 기본적인 사건 흐름을 보고 이번에는 실제 남아있는 자료들을 좀 더 자세히 둘러보려 합니다
![]()
그래서 방문한 곳은 시내중심부 광주시청 근처에 자리잡고 있는「5.18기념문화센터」. 기념공원과과 붙어 있는 문화센터는 생각보다 큰 규모의 건물입니다.
![]()
하지만 사실 이 기념문화센터는 관련 공연과 행사를 위해 주로 사용되고 있는 공간. 그중에서 우리가 둘러볼 곳은 지하에 있는 자료실로 당시 사건에 관련된 각종 실제 자료들을 보관하고 있지요.
![]()
'머피의 법칙인가…?'. 현관에는 마침 당분간 기록관 개관을 위해 휴관한다는 안내판이… 방문을 계획하며 시청 등 각종 관람정보를 확인할 때는 전혀 이런 내용에 대한 언급을 보지 못했지만 정작 현장에 가니 이런 사태가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
그나마 다행인 것은 작으나마 사진과 몇몇 기록들을 로비에 전시하고 있다는 점. 이것마저 없었다면 정말 광주까지 와서 제대로 된 민주화 운동 자료도 못보고 허탕을 칠 뻔 했습니다.
![]()
로비의 벽을 따라서 촘촘하게 걸려있는 사진들은 흑백과 칼라사진, 그리고 항쟁사진과 피해사진 등등 그래도 적지 않은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하나하나 TV에서 많이 보았던 것들이지요. 이런 5.18민주화운동 자료는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되어 그 중요성을 인정받은 자료이기도 합니다.
![]()
둘러보다 보면 군인의 민간인 폭행장면과 같이 지금의 시선으로 절대 상상도 할 수 없는 모습의 사진들에 가끔씩 놀라기도 합니다.
![]()
빈손으로 서서 저항할 수 없는 시민들을 무자비하게 곤봉으로 가격하려는 모습의 사진은 그때 신군부의 잔인성을 단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
이곳에선 사진 뿐만 아니라 여러 개인들의 기록도 전시합니다. 공책에 일기처럼 적어놓은 기록을 비롯해서 빛 바랜 작은 메모까지 수많은 기록들이 존재하고 있지요.
![]()
많은 자료들 중에 눈에 띄는 악보 하나. 바로 지금도 추모식 등에서 뜨거운 감자와 같은 민중가요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입니다. 연습장에 손수 음표 하나하나 그려져 있네요.
![]()
이 노래를 들어보면 뭔가 굳건하면서도 때론 슬픈 느낌이 젖어 있는 민중가요입니다. 로비의 안내데스크에는 그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를 잘 정리해서 배포하고 있기도 합니다.
![]()
이렇게 임시로 나마 마련된 기념문화센터의 임시자료실을 관람을 짧게 마친 우리는 아쉬움이 남아 주변을 좀 더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
기념문화센터 앞쪽으로 작은 연못과 분수 그리고 쉼터를 제공할 수 있는 정자가 나무숲 사이에 서 있습니다.
![]()
역시나 뒤편으로는 5.18 기념공원이 넓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물론 공원에 5.18의 기념물들이 많은 건 아니지만 잊지 않고 기념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겠지요.
![]()
넓은 원형의 광장인 대동광장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때에 따라서 당시에 희생된 선열들에게 향을 올릴 수 있는 곳, 추모승화공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민주적 사회를 갈망하는 형상의 노동자 동상이 하늘을 향해 손을 벌리고 서 있네요. 비록 향을 피워 추모를 할 수 없었지만 마음속으로나마 잠시 기도를 하고 뒤로 돌아섭니다.
![]()
이 광주에서 일어난 모든 일들이 불과 30여년 전의 일이기에 아직까지 그 악몽속에서 살고 계신분들도 많을 테지요 그래서 특히나 더 우리 스스로 잘 알고 기억해야 할 역사이기도 합니다. 5.18기념문화센터와 자유공원은 학생뿐만 아니라 비록 성인이라 할지라도 광주에 들르신다면 혹은 일부러라도 한번쯤 들러서 그 내용을 바르게 알고 소중히 간직했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의미 있는 관람이었습니다.
주소 : 광주 서구 쌍촌동 1268
전화번호 : 062-376-5197
홈페이지 : http://518center.gwangju.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