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1243 | 2900363

삼겹살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67777
https://blog.lookandwalk.com/en/blog/foodguide/1648/trackback

1. 삼겹살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돼지고기
- 부 재료: 쌈채소(상추,깻잎등), 향신채(양파,마늘,파), 소스(쌈장)을 곁들임.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고소한 지방과 어루러진 고기맛 : ★★★★☆



3. 삼겹살에 대한 간단한 소개

삼겹살은 돼지고기의 배쪽 부위로 살와 지방이 3번 겹쳐져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고기음식으로 밖에서 외식할때나 집에서 먹을 때나 고기를 먹는다면 주로 삼겹살을 먹습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잘 먹지않는 부위인 '베이컨용'고기 인데요. 최근 한류문화의 영향으로 외국에서도 채소에 싸먹는 삼겹살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삼겹살은 요리법이 있는 음식이 아니라 돼지고기의 한 부위이므로 유래가 단순합니다. 옛부터 한국에서는 지방이 많고 육질이 안좋은 돼지고기는 맛없는 고기로 즐겨 먹지 않고 소고기를 위주로 한 요리가 발달해왔습니다.

그러나 맛좋은 소고기가 워낙 비싸다보니 장사 수완이 좋은 개성사람들이 돼지고기 육질을 개량해서 저렴하게 팔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돼지고기는 사람이 먹다 남은 음식찌꺼니, 쌀겨,비지등을 먹여 길러 고기맛이 떨어졌는데요.
개성사람들이 섬유질이 적은 사료를 먹여 지방 끝에 살이 생기고 살 끝에 다시 지방이 붙는 식으로 육질을 개량했습니다.

이때부터 채소와 볶거나 국물요리에만 사용했던 돼지고기를 따로 구워먹기 시작했습니다.
청주의 한 정육점에서 이 육질이 개량된 삼겹살을 구워 팔기 시작하면서 삼겹살구이는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삼겹살은 지방과 살코기가 겹쳐있는 고기로 납작하게 썰어서 팬이나 숯불에 구워먹습니다.
살코기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겹쳐있어 고소한 맛을 내는데요.
고기 한가지만 구워먹기보다는 다양한 채소,소스 때문에 그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삼겹살은 지방이 많아 첫맛은 고소하나 많이 먹으면 느끼해지는데요.
주로 상추,깻잎같은 다양한 채소에 싸서 먹기도하고 한국의 전통양념인 된장과 고추장을 섞어 만든 '쌈장'을 찍어 먹기도합니다.

쌈장은 맵고 짠맛이 나면서 주원료가 콩이기 때문에 뒷맛은 구수한데요. 삼겹살에 아무런 양념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쌈장에 찍어야 간이 맞습니다.

여기에 얇게 썰은 마늘,양파,고추, 맵게 양념한 파무침 등 다양한 채소를 곁들이여 먹는데요. 고기 맛이 훨씬 좋아집니다.

그리고 삼겹살에는 한국적인 소박한 모임문화가 있습니다.
퇴근 후에 친구 또는 직장동료와 만나 술한잔 하고 싶을 때는 주로 삼겹살을 먹는데요.
작은 테이블에 둘러앉아 고기를 함께 구우며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격식을 차라지 않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구들과 먹고 마시며 떠들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음식이 '삼겹살'입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삼겹살의 종류

삼겹살은 음식이 아니라 단순히 돼지고기의 특정 부위를 뜻합니다. 그래서 부위가 여러 종류로 바뀔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삼겹살에 아무런 양념을 하지 않고 그냥 먹는 것이 일반적이고 종종 매운 고추장양념을 하여 고추장 삼겹살을 별미로 먹곤합니다.


Canon EOS 550D | f/4.0 | iso 2000 | 2011:09:30 21:00:07 | Flash did not fire, compulsory flash mode | 28mm



5. 삼겹살을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삼겹살은 테이블위에 있는 불판에 직접 구우면서 먹습니다.

요리사가 구워주는게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잘 구워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삼겹살을 맛있게 굽는 법은 스테이크와 동일합니다.

뜨겁게 달구어진 불판에 두툼한 삼겹살을 올리고 고기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굽습니다.

앞뒤면을 여러번 뒤집어 굽지 말고 한쪽면이 노릇하게 구워졌다면 뒤집어서 반대쪽도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다 구워진 후에야 가위로 한입 크기로 잘라서 속이 익었나 확인하고 먹으면 됩니다.

우선 고기 겉면을 노릇하게 구워 육즙을 고기 안에 가두고 고기가 충분히 익은 다음에 잘라줘야 육즙이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한 갈색이 될때가지 오래 구우면 식감이 딱딱해서 맛이 없습니다.

잘 구워진 삼겹살을 처음에는 그냥 한점 드셔보세요. 기름이 툭~터지면서 씹을 수록 고소한 육즙이 좌르르 퍼질겁니다.

그 다음에 상추,채소에 싸서 쌈장을 조금만 올리고 마늘을 올려드시면 됩니다.

한국에 있는 대부분의 고기집에서는 삼겹살을 팔 정도로 인기 음식인데요.

요즘은 외국에서도 삼겹살이 유행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곧 세계적인 유행이 될 음식을 미리 한국에서 원조의 맛을 보시길 바랍니다.


삼겹살, 돼지고기, 베이컨, 쌈장, pork-belly, bacon, ssamjang, サムギョプサル, 烤五花肉
One line comment(3)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