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Korea cuisine of Annie

annie 의 블로그
Annie introduces you delicious Korean food.
17 | 2897280

김치찌개 - (한국음식)
 | 미분류
Last Modified : 2017/03/09

Travel regions : South Korea
 | Hits : 84127
https://blog.lookandwalk.com/vi/blog/foodguide/2034/trackback

1. 김치찌개에 들어가는 재료

- 주 재료: 김치,물
- 부 재료: 고추가루, 소금등의 추가 양념과 두부,돼지고기 등 추가 재료.



2. 맛 평가

-매운 맛:★★★☆☆
-짠 맛: ★★★☆☆
-단 맛: ★☆☆☆☆
-신 맛: ★★☆☆☆



3. 김치찌개에 대한 간단한 소개

한국인의 밥상에는항상 밥과 '찌개'라는 국물요리를 곁들여 먹는데요. 가장 자주 먹는 것으로 '김치찌개'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한국의 전통음식인 김치에 물을 붓고 두부,고기등을 넣고 맵게 끓여먹는 요리인데요.
김치를 맛있게 먹는 또 다른 방법이므로 '김치찌개'를 소개해보겠습니다.

김치찌개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국물요리이지만 그 역사는 100여년 정도로 짧습니다.

배추가 한국에 들어와 전국적으로 재배가 된 것이 19세기부터이며 이후 배추를 빨갛게 양념하는 요리법이 한국인의 밥상에 정착하였습니다.

김치를 매끼니마다 먹으면서 먹고 남은 것이나 시어서 생으로 먹기 힘든 김치를 물에 넣고 끓여먹는 '찌개'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발전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김치찌개는 푹 익어 신맛이 나는 것으로 요리를 하는데요. 방금 담근 김치에서는 고유의 깊은 맛을 국물에서 느낄 수 없습니다.

푹 익은 김치에 물을 넣고 주로 돼지고기, 생선(멸치), 두부등을 넣는데요. 젊은이의 입맛을 잡기 위해 통조림 햄, 통조림참치, 어묵등도 넣습니다. 그러나 여러 재료를 섞어 넣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고추가루,소금등으로 입맛에 맞게 추가 양념을 해서 먹습니다.

주로 먹는 것은 돼지고기를 넣은 김치찌개인데요.
생김치는 아삭하지만 물에 넣고 푹 끓인 김치는 물러서 부드럽게 씹히며 국물에서 적당히 맵고 신맛이 배어 나옵니다. 여기에 넣은 기름진 돼지고기는 쫄깃하고 고소합니다.

한국여행에서 김치맛에 만족하셨다면 이번에는 김치찌개로 또다른 맛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wikipedia에서 살펴보기


4. 김치찌개의 종류

김치찌개는 한국의 가정에서 자주 만들어 먹기 때문에 만든이의 입맛에 따라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김치에 돼지고기, 두부를 넣는 것이 일반적이나 어린 아이나 젊은 이들의 입맛에 맞게 햄,통조림 참치를 넣습니다.

- 기본 김치찌개 : 김치에 물을 넣고 끓이다 마지막에 두부를 넣은 것.

- 돼지고기 김치찌개 : 기본 김치찌개에 돼지고기를 넣은 것.

- 참치 김치찌개 : 기본 김치찌개에 참치(통조림)을 넣은 것.

- 햄 김치찌개 : 기본 김치찌개에 햄(스팸과 같은 통조림햄)을 넣은 것.




5. 김치찌개를 더욱 맛있게 즐기는 방법

한국인의 기본 상차림은 밥과 반찬,찌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어떤 요리든 밥과 함께 먹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김치찌개는 양념이 강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먹기 보다는 밥을 곁들여 먹거나 비벼먹습니다.

한국에서는 국물요리는 뜨겁게 먹어야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찌개는 주로 내열성이 있는 도자기 냄비(뚝배기)에 담아 나오는데요.

매운 음식을 뜨겁게 먹어야하니 처음 먹는 외국인 입장에서는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김치,고기,두부등의 건더기만 건져 먹어보세요. 그 다음 매운 맛에 적응이 되고 국물이 적당히 식었을 때 그때부터 국물맛을 보시면 됩니다.

마치 태국의 똠양꿍처럼 맵고 신맛이 나지만 향신료를 넣지않아 깔끔하고 개운한 맛이 납니다.



キムチチゲ, 김치찌개, 밥, 찌개, 돼지고기, 뚝배기, kimchi-stew, rice, jjigae, pork, ttukbaegi
One line comment(3) 
PDF
Bookmark
E-mail
0bytes / 200bytes
View list